본문바로가기

외부공지

HOME 알림 공지사항 외부공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2-16
제목
[한국지식재산보호원] 2024년 3분기 디스플레이 산업 해외 지식재산 분쟁정보
구분
외부공지
디스플레이 산업 특화 정보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으로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형태·표현방식 등으로 우리 삶 속에서 존재하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분야에서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디지털 산업사회의 중추를 이루는 기술로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기에 관련 기술을 보유한 NPE(Non-Practicing Entity, 비실시기업)에 의한 지식재산분쟁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에 디스플레이 산업분야의 국내기업들은 지식재산권 보호 방안을 필수전략으로 삼아 해외 지식재산 분쟁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지식재산보호 종합포털 IP-NAVI는 국내 기업들의 지식재산 분쟁 대응력 강화를 위해 디스플레이 산업 특화 지식재산 분쟁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Case list - 디스플레이 산업
2024년 7~9월 분쟁사건
#1.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대한 특허침해 소송[분쟁속보 ↗]

  •  원고 
    Onscreen Dynamics LLC (미국 / NPE)
  •  피고 
    Sewell Automotive Companies Inc (미국) 외 3개사 
  •  계쟁특허 
    US9395917 [↗Google Patent] 외 1개
    가상 베젤이 있는 전자 디스플레이에 대한 발명이다.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갖춘 전자 기기가 제공되며, 이 전자 기기는 활성 터치스크린 영역과 가상 베젤 영역을 포함하고, 활성 터치스크린 영역은 첫 번째 작동 모드에 따라 전자 기기 사용자로부터의 첫 번째 터치 기반 입력 세트를 처리하도록 기능하고, 가상 베젤 영역은 두 번째 작동 모드에 따라 전자 기기 사용자로부터의 두 번째 터치 기반 입력 세트를 처리하도록 기능한다.
  •  특이사항 
    - NPE의 특허침해 소송
    -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대한 특허침해 소송을 자동차 판매 대행 기업들을 상대로 진행중
#2. 아이폰 디스플레이 부품에 대한 특허침해 소송[분쟁속보 ↗]

  •  원고 

    Optronic Sciences LLC (미국 / NPE) 

  •  피고 

    BOE Technology Group Co LTD (중국)

  •  계쟁특허 
    US8502757 [↗Google Patent] 외 3개
    문턱 전압 보상 메커니즘을 갖는 OLED 장치 및 그 구동 방법에 대한 발명이다. 유기 발광 디스플레이(OLED)는 제2 기준 전압에 따라 예비 제어 전압을 조정하기 위한 전압 조정 유닛, 예비 제어 전압의 변화를 커플링하여 제어 전압을 조정하기 위한 커플 유닛, 제어 전압에 따라 구동 전류와 구동 전압을 제공하기 위한 구동 유닛, 제1 기준 전압에 따라 구동 전압을 리셋하기 위한 제1 리셋 유닛, 제어 전압에 따라 제어 전압을 리셋하기 위한 제2 리셋 유닛, 구동 전류에 따라 출력 광을 생성하기 위한 유기 발광 다이오드, 유기 발광 다이오드에 구동 전류를 공급하기 위한 제어를 제공하기 위한 방출 가능 유닛을 포함한다. 리셋 유닛과 전압 조정 유닛의 회로 동작을 통해 OLED 화면 상의 이미지 유지 현상과 픽셀 밝기 왜곡의 발생을 피할 수 있다.
  •  특이사항 
    - NPE의 특허침해 소송
#3. 디스플레이 콘텐츠 채널 분류 시스템에 대한 특허침해 소송[분쟁속보 ↗]

  •  원고 

    InnoBrilliance LLC (미국 / NPE) 

  •  피고 

    Amazon.com Inc (미국)

  •  계쟁특허 
    US8925010 [↗Google Patent] 외 1개
    디스플레이에 복수의 비디오 콘텐츠를 표시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대한 발명이다. 여기에는 복수의 비디오 스트림으로부터 비디오 데이터를 수신하고, 비디오 데이터를 디스플레이와 통신하는 프레임 컨트롤러로 전송하기 위한 입력 인터페이스가 포함된다. 프레임 컨트롤러는 복수의 서로 다른 비디오 스트림 각각으로부터의 비디오 데이터가 디스플레이에 별도의 프레임으로 표시되도록 하며, 각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이 차지하는 영역과 별도의 디스플레이 영역을 차지한다. 프레임 컨트롤러는 디스플레이에 채널 그룹을 표시한다. 채널 그룹은 적어도 하나의 공통 속성을 공유하는 채널 목록을 포함한다.
  •  특이사항 
    - NPE의 특허침해 소송
    - Philips, Panasonic 등 9개사 상대로 동일 계쟁특허를 이용하여 특허침해 소송 진행중
Case note - 디스플레이 산업
[유럽] 유럽특허소송에서 유럽특허법원(UPC)관할권 성립여부에 대한 판결

AIM Sport Vision AG(이하 AIM Sport)가 Supponor Oy(이하 Supponor)를 상대로 통합특허법원(Unified Patent Court) 헬싱키 지방법원에 특허침해 소송 및 잠정조치청구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본 소송이 제기되기 전에 AIM Sport는 Supponor를 상대로 독일 지방법원에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하였으며, `23년 5월 통합특허법원의 관할권을 거부하는 옵트아웃을 제출하였다. 그 이후 `23년 7월 상기 옵트아웃을 철회하면서 본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Supponor는 유럽특허법원에 AIM Sport의 옵트아웃 철회는 무효이며 유럽특허법원 헬싱키 지방법원은 관할권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에 통합특허법원은 이미 독일 지방법원에서 소송이 진행되고 있으며, AIM Sport가 제출했던 통합특허법원의 관할거부 즉, 옵트아웃을 향후에 철회했다고 하더라도 통합특허법원 협약에 따라 통합특허법원은 해당 소송에 대해 관할권을 행사할 수 없다고 판시하였습니다.

 

위 사건의 자세한 내용과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기업들이 생각해볼 만한 내용을 IP-NAVI에서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 비슷한 사건 더 보기
해외에서 발생한 디스플레이 산업 관련 사건을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국] 국내 NPE가 삼성전자를 상대로 모바일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한 특허침해 소를 제기한 사건 [바로가기 ↗]

  • [미국] LED 패키지 기술 관련 특허분쟁 사건(서울바이오시스 v. Feit) [바로가기 ↗]
Related NPE
NPE 분쟁주의보
NPE(Non-Practicing Entity, 비실시기업)란 소유한 특허로 직접 제조나 판매 없이, 손해배상 소송 같은 특허권 행사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을 통칭합니다. 그중 소위 특허괴물이라 불리는 공격적 NPE들이 우리기업을 상대로 특허침해소송을 제기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IP-NAVI에서는 우리 기업이 해외 NPE와의 특허분쟁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외에서 특허소송 활동 중인 NPE에 대한 다양한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Case note - NPE 특허분쟁 및 기술유출
퇴사한 전직 임원특허권 침해 소송 결과는?

삼성전자 IP센터장 출신인 안승호 前 부사장은 Synergy IP라는 NPE 회사를 설립하여 미국의 음향기기 전문업체 Staton Techiya, LLC와 공동원고가 되어 2021년 11월 삼성전자를 상대로 미국지방법원에 특허권 침해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부정한 손 원칙(특허권 침해 소송에서 부정한 행위를 저지르거나 부정한 방법을 사용한 경우 제재를 가하는 형평의 원칙)을 주장하며 반소를 제기하였습니다.

 

미국에서 특허침해 소송이 진행되던 중 2023년 한국 검찰은 피고발된 안승호 前 부사장, 조성일 前 삼성전자 특허팀 변호사 대상으로 형사 조사를 시작하였고, 둘 사이에 삼성전자가 작성한 특허분쟁 대응전략 기밀문서를 내부직원을 통해 전달받고 있다는 내용의 통화 녹음 등을 찾게 되었습니다.

 

해당 녹음 자료들은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하기 직전에 생성되었고 고발인인 삼성전자에게도 전달되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해당 자료들과 한국 검찰이 작성한 진술조서 사본을 같이 미국지방법원에 제출하였습니다.

 

자료를 받은 미국지방법원은 원고들이 삼성전자 내부직원과 공모해 불법적으로 삼성전자의 기밀자료를 획득하여 소 제기한 것은 부정직하고, 불공정하며 기만적이고 법치주의에 반하는 혐오스러운 행위이자 불법적인 소송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여 기각판결을 내렸습니다.

 

그 판단의 자세한 이유와 국내기업들이 생각해볼 만한 내용을 IP-NAVI에서 확인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더 알고 싶은 디스플레이 산업 해외 지식재산 분쟁사건이 있으신가요?  
추가 조사 신청하기
djs306@koipa.re.kr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한국지식재산센터 6~7층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