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차(`24.11/대만) 세계디스플레이산업협의체(WDICC*)에서 한국, 중국, 대만은 HFC 사용 예외에 관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 World Display device Industry Cooperation Committee, 한국 중국 대만으로 구성된 세계 디스플레이산업 협의체
[요약]
WDICC는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수적인 HFC 사용에 대해, 키갈리 개정안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규제기관이 예외를 유지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특히, 냉매 충전량이 적은 소형 냉각기에 사용되는 HFC는 대체가 어려우므로 규제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본문]
WDICC는 몬트리올 의정서의 키갈리 개정안에 따라 필수적이지 않은 HFC(수소불화탄소) 사용을 점진적으로 감축하는 데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일부 HFC는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에 필수적이며, 현재로서는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WDICC(TPSA, CODA, KDIA)는 각국 정부와 규제기관이 키갈리 개정안을 자국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디스플레이 산업 내 HFC 사용에 대해 예외를 유지해 줄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WDICC는 디스플레이 생산에 사용되는 소형 냉각기 중 냉매 충전량이 극히 적은 장비에 포함된 HFC에 대해서도 규제 대상에서 제외해 줄 것을 정부 및 관계 당국에 촉구합니다. 디스플레이 제조는 모든 공정 변수에 대한 매우 정밀한 제어가 요구되며, 현재 확인된 HFC 대체물질은 소형 냉각기에 필요한 물리적 특성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