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세계 MLED 시장
규모 첫 1,000억 달러 돌파, 거의 2배 가까이 성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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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week: 2025-04-15
https://display.ofweek.com/2025-04/ART-230001-8420-30661205.html
2025년 글로벌 MLED 시장 규모 첫 1,000억 달러 돌파…거의 2배 가까이 성장
2025년 1/4분기, 중국에서 MLED(Mini/Micro LED)의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음. HKC는 후난(湖南) 류양(浏阳)에 90억 위안(약 1조 2,600억 원)을 투자해 Mini LED 백라이트/직광
디스플레이 모듈 및 완제품 프로젝트를 진행 중임. 레이냐오(雷鸟创新)는 자싱(嘉兴) 난후(南湖)에서 Micro LED 풀컬러
광엔진 프로젝트를 1월 2일 착공해 AR/VR 광학제품 모듈 시장을 공략에 나설 계획임. 주하이(珠海)에 위치한 BOE 징신(京东方晶芯)의 COB 프로젝트는 올해 1월 제품
시연을 마치고, 3월부터 본격 양산 및 출하를 시작했음.
최근 RUNTO(洛图科技)와 WitDisplay, 베이징뎬쯔청IC서비스(北京电子城集成电路服务公司)가 공동으로 주최한 <베이징MLED기술교류회>에서 Leyard(利亚德), Tianma, BOE, Shinju(芯聚半导体), Ledman(雷曼光电), Light Chip(数字光芯) 등 산업계 주요 기업들과 중국과학원(中国科技院) 등 연구기관 대표들은 <디스플레이
시스템 솔루션 기업 + 반도체 기업 + 최종 단말제품 브랜드>로 구성된 혁신 연합체가 이미 주류 모델로 자리잡았다는 긍정적인 신호를 공동으로 발표했음.
RUNTO(洛图科技)의 LED 디스플레이 공급망 연구 총책임자인 정하이옌(郑海艳)은 2025년 MLED 디스플레이가
“기술 공략”에서 “시장
공략”으로 전략적 전환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망했음. 또한
그는 이날 포럼에서 디스플레이 전형적 응용 단말 시장 총결 및 2025년 전망> 보고서를 발표하여 단말제품 시장의 폭발적 성장
잠재력에 대한 종합적 분석을 내놓았음.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의 발전과 적용 환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MLED 시장이 상업용
디스플레이 단일 시장 중심에서 다극 시장으로 변화하고 MLED의 전천후 단말제품 시장 진입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분석했음. 2020년 이전까지만 해도 상업용 디스플레이가
MLED의 핵심 적용 시장이었으나, 2021년에는 TV 기업들이
대거 Mini LED 백라이트를 탑재한 TV를 출시함에 따라 TV 시장이 급성장해 최대 단말제품 시장으로 부상했음. 이아 동시에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PC 등 IT 기기들도 MLED관련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했음. 2024년에는 AR/VR 기기가 가장 늦게
MLED 시장에 진입했음에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세부 시장으로 떠올랐음.
RUNTO(洛图科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MLED 주요
단말제품 시장(TV, 모니터, 노트북, 스마트패드, AR/VR, LED 대형 디스플레이) 규모는 540억 5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4% 성장했음. 2025년에는 예상
시장 규모가 1,059억 달러로 천억 달러 대를 돌파하며 95.9%의
폭발적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이 중 Mini LED 백라이트 TV가 이러한 급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한 반면, LED 대형 디스플레이와 AR 기기는 새로운 성장축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아직 Mini LED TV에 비해 시장 성장 기여도는 다소 낮은 수준임.
1. LED
대형 디스플레이: 마이크로피치
가속화 및 응용 환경 다각화
RUNTO(洛图科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세계 MLED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액은 4억 8천만 달러였으며, 2025년에는 7억 1천만
달러로 47.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시장에서 MLED 디스플레이와 스몰피치 디스플레이는 기술 진화와 응용 환경 측면에서 긴밀한 연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아울러
차별화된 상호보완적 발전 양상을 보임. 2024년 중국 MLED 디스플레이
매출액은 19억1천만 위안(한화
약 3747억 원)을 기록했으며, 2025년에는 21억7천만 위안(한화 약 4257억 원)으로 13.6% 성장할 전망임.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는 기술이 더욱 성숙되고 생산원가가 하락함에 따라 제품 가격이 점차 낮아지고 있음. 2024년 중국 시장에서 P1.4~1.1mm 피치 제품은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10.3%p 증가해 구조적 성장의 주축으로
부상했음. 한편 P1.0mm 이하 마이크로피치 제품은 0.7%p 성장하며 10% 이상의 점유율을 보임.
중국 시장에서 이 제품군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음. 2024년 기준 마이크로피치
LED(P1.0mm 미만) 시장에서 매출 기준 상위 4개사
점유율은 59.7%로 전년 대비 3.1%p 하락했음.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COB
패키징 제품 시장의 경우, 상위 2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32.8%로 상대적으로 집중도가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중소기업들이 교육, 회의,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특정 세분화 시장에서 여전히 성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음을 보여줌.
2. TV
시장: Mini LED 폭발적
성장, 기술이 보급됨에 따라 시장 재편 가속화
Mini
LED 백라이트는 2024년 프리미엄 TV 시장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며 MLED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었음. RUNTO(洛图科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세계 Mini
LED TV 출하량은 785만 대로 2023년 425만 대 대비 84.7% 급증했음. 특히 중국 시장에서는 Mini LED TV 출하량이 416만 대로 대폭 늘어나서 전년 대비 352.2%라는 놀랄만한 성장률을
기록했고, 전체 시장에서 점유율도 11.6%로 2023년 대비 9.1%p 상승했음.
2025년에 들어서 Mini LED TV 시장은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 입어 중저가 라인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임. RUNTO(洛图科技)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 연간 출하량은
923만 대로 예상되어 전년대비 122%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내며 시장 점유율 25%를 돌파할 것으로 보임. 이는 2024년 11.6%의 시장 점유율 대비 2배 이상 확대된 것임. 세계 시장에서 총 출하량은 2024년 785만 대에서 1,300만
대 초과할 것으로 하고 기대되며 이는 전년대비 70.6% 증가한 수치임.
3. XR
기기: 불황 속에서도 AR 시장은 성장세, Micro LED 기술적 특이점(singularity) 임박
RUNTO(洛图科技)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글로벌 AR 기기
시장 판매량은 78만2천대로, 전년 대비 36.8%의 성장세를 보여 불황을 거스르는 성장하는 시장임을
보여줬음.
온라인으로 발표되는 중국 소매
시장 동향 분석에 따르면, 2024년 4/4분기에는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신제품 출시 효과로 AR 기기 판매량이 분기 기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며, XR(AR과VR 포함) 전체
시장에서 62%라는 압도적 점유율을 달성했음.
중국 AR 기기 시장에서 Micro OLED 디스플레이의 시장 점유율은 84.9%를 넘어섰음. 높은 픽셀 밀도(PPI), 저전력 소모, 초경량화라는 핵심 경쟁력을 바탕으로 AR 디스플레이 솔루션은 최적의 디스플레이로 자리잡았음. 여기에 대량
생산 비용과 산업화 능력면에서 뚜렷한 우위까지 더해지면서, 시장에서 단기간 내에 그 지위를 위협할 기술은
없을 것으로 전망됨.
이와 동시에 Micro LED 기술은 상용화 초기 단계임에도 저전력 소모와 높은 신뢰성으로
AR 디스플레이 기술의 주요 발전 축으로 부상하고 있음. 2024년 중국 AR 제품 온라인 시장에서 Micro LED 점유율은 8% 상승해 12.6%를 기록했으며,
동일 기준으로 2025년에는 18%를 넘어설
전망임.
4. 향후 산업 추세: 산업 체인
재편과 사업 모델의 업그레이드
이 보고서는 결론적으로 MLED 산업이 "기술 업그레이드에서 생태계 재구축에 이르는
구조적 변혁"의 과정에 있다고 진단하였음.
첫째, 패키징 기술 혁신으로 부가가치 발생을 중간 공정으로 이동시켰음.
MiP(Micro LED in Package) 등 신형 패키징 솔루션이 기존 생산라인과의 호환성을 통해 생산원가를 절감시킴으로써 소형화
핵심 기술로 부상함.
둘째, Mini LED 백라이트+LCD 융합 기술의 폭발적 성장: Mini LED가 적용된 LCD 제품이 높은 명암비와 가격 경쟁력으로 TV, 게이밍 모니터,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시장을 주도하면서 선도
기술의 혜택을 누리고 있음.
셋째, 수직 계열화를 통한 통합을 가속화함. BOE(京东方), TCL 등 업계 리더들이 "칩-모듈-최종제품" 전체 공정을 아우르는 생태계 구축을 주도하고 있음.
종합하면, MLED 기술은 디스플레이 산업 구도를 재편하고 있음. 상용 디스플레이, TV부터 AR 기기까지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기술의 보급과 혁신이
시너지를 이루고 있음. 2025년 중국 MLED 산업 생태계는
세계 프리미엄급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실히
확보해 나갈 전망이며, 본격적인 “중국의 시대”를 열 것으로 예상됨. RUNTO(洛图科技)는 기술의 발전 현황과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업계에 선제적으로 깊은 통찰과 정책결정을 위한 지원을 제공할
계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