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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5-09-26
제목
2025년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물량 증가하고 금액 감소

2025년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물량 증가하고 금액 감소

 

 

OFweek: 2025-09-03

https://display.ofweek.com/2025-09/ART-230001-8120-30669954.html

 

 

RUNTO(科技: 베이징 소재 디스플레이 분야 특화 시장조사기관)가 최근 발표한 <중국 스몰피치 및 마이크로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분석 분기보고서(China NPP/Mini/Micro LED Display Market Analysis Quarterly Report)>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액은 5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으며, 출하 면적은 55만 ㎡로 전년 동기 대비 4.5% 소폭 증가했음.

 

<2022-2025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상반기 평균가 추이>


데이터 출처: RUNTO, 단위: 만 위안, 천㎡, %

 

현재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산업 전환의 가장 중요한 단계로 접어들어성장통을 겪고 있으며, 그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논리와 특징이 있음.

 

첫째로, 가격 인하를 통한 수량 확대(以价)에 의존하는 규모 중심 경향: 기술 장벽이 낮아지고 시장 경쟁이 격화되는 시장 상황에서 많은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극단적인 가격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 이로 인해 이익을 희생하면서까지 출하량 증가를 유지하려는 사업 행태가 업계 전체 매출액 하락을 초래하고 있음.

 

둘째로, 구조적 성장 동력의 전환: 전체 시장 규모의 성장은 제한적이지만, 고품질 수요(: Micro LED 가상 촬영, 첨단 회의시설)와 새로운 응용 환경(: 교육 정보화, 디지털 에너지 콘트롤센터)가 주도하는 세분화된 시장이 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음. 이는 시장의 핵심 과제가 단순히 "가격 경쟁"에서 기술 혁신, 응용 환경별 차별화된 솔루션 및 브랜드 가치가 주도하는 "고품질 발전"으로 경로가 전환되고 있음을 시사함.

 

 

1. 시장 평균가가 사상 최저치: 전방 부품 가격 인상과 최종 단말제품 가격 인하의 "양방향 압박"

 

올해 2/4분기 LED 디스플레이 업계의 "가격 경쟁"은 가라앉지 않고 더욱 격화되어 시장 평균가를 새로운 사상 최저점으로 밀어붙였음. 동시에 산업체인 전방 산업에서는 "부품 가격 인상"의 물결이 일렁이기 시작했음.

 

최근 MLS(木林森), Kinglight(晶台), 싱신반도체(星心半), DSBJ(山精密)을 포함한 여러 전방 산업 패키징 및 재료 기업들이 잇따라 부품 가격 조정 안내문을 발표하며 일부 LED 제품 가격을 5~10% 인상할 것을 발표했음. 가격 인상의 주요 원인은 최근 몇 년간 금, , 동 등 핵심 귀금속 원자재 가격이 25~35% 수준으로 지속적인 상승했기 때문임. 특히 구리 가격 상승은 PCB 기판 등 핵심 부자재의 생산 비용 누적 증가율이 20%를 넘어서게 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음.

 

그러나, 전방 산업의 원가 압박은 최종 완제품 시장에 효과적으로 전가되지 못하고 있음. RUNTO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평균가는 ㎡당 1.02만 위안이었으며, 그중 2/4분기 평균가는 전분기 대비 8.1% 하락한 ㎡당 0.98만 위안으로 역사상 처음으로 1만 위안 대 이하로 내려앉았음.

 

<2022-2025Q2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평균가 추이>

 

데이터 출처: RUNTO, 단위: 만 위안/

 

이러한 "양방향 압박"이라는 곤경은 산업생태계 내부적으로 처한 이익 분화와 구조적 모순을 여실히 드러내는 것임 전방 원자재 기업: 자원 속성을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강한 가격 협상력을 보유 중간 패키징 기업: 전후방 이중 압박을 받으며, 일부 기업들은 "원가-판가 가격 역전"이라는 난관에 빠짐.  후방 디스플레이 기업: 치열한 제품 동질화 경쟁에 직면, 핵심 기술과 서비스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생존 압박이 큼.

 

RUNTO 분석에 따르면, 장기적이고 비이성적인 저가 경쟁은 업계 평균 매출 총이익률을 50% 가까이 하락시켜 업계를 "저이익낮은 R&D → 제품 동질화더 낮은 이익"이라는 악순환에 빠트렸음.

 

주목해야만 할 것은 정부에서 개정한 <부정경쟁방지법(反不正竞争)> 2025 10 15일부터 시행된다는 점임. 이 법안은 원가 미만의 가격 덤핑 행위를 명시적으로 금지하여, 정책 차원에서 업계 과열을 진정시키고 시장이 내부 경쟁에서 벗어나 가치 경쟁으로 회귀하도록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 제품 구조의 진화: 마이크로 피치 신속 확산, COB 기술 시장 재편 가속화

 

잔혹한 시장 "내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선도 기업들과 기술 혁신자들은 제품 구조 최적화를 통해 새로운 이익 창출점을 모색하고자 함.

 

피치별: 미세화 추세 명확, 주류 수요는 더 작은 피치로 집중

 

RUNTO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전년 동기 시장 출하 면적이 가장 많았던 P2.5~2.1 피치 구간의 점유율이 27.0%에서 18.1%로 약 9% 포인트 감소하여 주류 4대 피치 구간 중 가장 낮은 순위로 떨어졌음.

 

마이크로 피치(P≤1.0) 제품은 빠르게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절대적 규모는 아직 작지만 출하 면적 점유율은 이미 2.5%를 넘어섰음. 이는 전년 동기 대비 0.2% 포인트 증가한 수치임.

 

P2.0~1.7 피치 제품의 출하 면적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7.7% 포인트 증가한 31.5%, 스몰피치 LED 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기록했음. 이는 주로 두 가지 요인에 기인함. 첫째, 상업 정보 표시 장치 등 원가 민감형 응용 환경에서 광범위한 적용이며, 둘째, 실외 디스플레이 제품의 피치 축소화에 따른 수요 증가임.

 

P1.4~1.1 피치 제품은 성숙된 기술과 높은 가성비로 시장에서 수요가 가장 높은 주력 제품으로 자리매김했음. 해당 제품의 출하 면적 점유율과 매출액 점유율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5%, 4.1% 포인트 상승하여 28.1% 44.1%를 기록했음.

 

<2025 상반기 중국 대륙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출하 면적별 피치 제품 구조 및 변화>

 

데이터 출처: RUNTO, 단위: %

 

패키징 기술별: COB 시장 구조 재편

 

패키징 기술 경로면에서 COB와 전통적인 SMD의 경쟁 구도는 변화하고 있음. RUNTO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COB 패키징 기술 제품의 매출액 점유율은 36.6%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5.2%p 상승했음. 특히 기술 장벽이 더 높은 P1.4 및 그 이하 피치 구간에서 COB의 우위는 더욱 뚜렷하여, 시장 매출액 점유율이 절반을 넘어 51.5%에 달함.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5% 포인트 급증한 수치임.

 

이에 반해, 전통적인 SMD 패키징 기술의 매출액 점유율은 15.3%p 하락한 62.8%를 기록했음. 또한 MiP 패키징 기술은 새롭게 부상하는 기술 경로로서 점유율이 약 0.6%로 일정한 시장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음.

 

<2025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매출액별 패키징 기술 구조 및 변화>

 

데이터 출처: RUNTO, 단위: %

 

RUNTO 분석에 따르면, COB 기술은 생산능력 확장과 가격 하락이라는 두 구동축을 통해 스몰피치 LED 시장 구조를 재편하고 있음. 이 두 경쟁은 단기적으로는 일부 중저가 COB 제품의 동질화 심화로 인해 손실을 초래하는 상황을 초래했지만, 객관적으로 다음과 같은 "메기 효과(Catfish Effect)"를 가져옴.

 

1. 뒤쳐진 기술의 생산능력 퇴출: 기술 장벽이 비교적 낮은 SMD 제품 및 저가 COB 생산능력의 조기 퇴출을 가속화시킴.

2. 가치 혁신으로 시장 구조 전환: 기업들이 경쟁 초점을 "가격 경쟁"에서 "가치 경쟁"으로 전환하도록 압박하여, 고급 COB 제품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고 그에 따른 공급은 부족해져 업계가 더 작은 피치(P1.0 이내)로 제품의 세대 교체가 되도록 촉진시킴.

3. 고객 인식 변화: 시장이 무분별한 약육강식의 성장에서 이성적인 발전으로 전환되면서 고객들이 가격뿐만 아니라 제품 품질, 신뢰성 및 종합적인 경험을 더욱 중요시하게 됨.

 

 

3. 응용 시장 분화: 정부 수요 단기적인 둔화, 세분화 응용 환경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 탄생

 

거시 경제 변화의 영향으로 인해 정부가 주도하는 대형 프로젝트 수요는 최근 몇 년간 지연되고 있음. RUNTO 데이터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정부 부문 관련 프로젝트의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출하 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14.2% 감소한 18.8%를 기록했음. 또한 금융, 유통, 전통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주요 분야도 부진한 모습을 보였음. 이에 대해 업계 전반이 관망하는 태세를 보이고 있음.

 

<2025 상반기 중국 스몰피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출하 면적별 업종 구조 및 변화>

 

데이터 출처: RUNTO, 단위: %

 

일부 새로운 세분화된 응용 환경이 부상하고 있음. 군부대, 공공 서비스, 디지털 에너지 등 전문적이고 높은 요구 조건을 가진 새로운 응용 환경들이 성장을 유지했음. 특히, 교육과 문화/체육/상업관광 분야가 성장의 중심으로 부상했음. 교육 정보화 측면에서 스마트 캠퍼스, 다목적 강당, 가상 시뮬레이션 실습실 구축 등 수요 증가와 여러 문화/체육/상업관광 분야에서 실외 광고, 스포츠 경기장, 대형 상업 복합체, 문화 체험, 여행 예술 공연 등 응용 환경에서 고화질, 창의성, 에너지 절약, 인터랙티브한 대형 스크린에 대한 수요가 가세하였음. 이에 이 분야들은 선도 기업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각축장이 되었고, 가격 경쟁도 격화되고 있음.

 

RUNTO는 이것이 LED 디스플레이 산업이 "일반화/보편적 적용"에서 "세분화/심층 응용"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의미하며, 성장 기회는 더 이상 규모의 단순 확장에이 아니라 특정 세부 응용 환경에서 심화된 가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따라 달려 있다고 분석할 수 있음.

 

 

앞으로 LED 디스플레이 산업은 일정 기간 동안 여전히 "생산 원가 상승, 최종 가격 하락"이라는 압력을 직면할 가능성이 높음. RUNTO 2025 연간 중국 스몰치치 LED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가 128 위안으로 전년 대비 10.5%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아울러 출하 면적은 125 약간 넘어서 전년 대비 9.8%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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