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OT 자오쥔(赵军), Mini LED는 디스플레이 기술 추세라고 확신한다고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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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week: 2023-08-04
https://display.ofweek.com/2023-08/ART-8321303-8610-30605871.html
중국 게임 산업의 성대한 축제인 ChinaJoy가 막을
내림. 이 전시회에는 최첨단 기술,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IP,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을 중심으로 게임 산업체인의 많은 플레이어들이 한자리에 모였음. 그 중 CSOT의 Mini LED
게이밍 디스플레이가 전시되어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을 받았음.
이번 전시회 기간 동안 싱자숴(行家说) Display(중국 전자산업 인터넷사이트: 역주)는 TCL 그룹 CSOT의
자오쥔(赵军) CEO와 Mini/Micro LED 제품
및 CSOT의 사업전략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했음. 이 인터뷰에서
자오쥔은 최근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AR 헬멧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Micro LED 디스플레이가 주류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음.
다음은 자오쥔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내용임.
Q: 현재 패널 산업은 3차 혁명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TCL그룹의 Mini LED TV가 디스플레이 산업을 다음 시대로
이끌고 있습니다. TCL그룹의 핵심 소속사인 CSOT도 이미
2011년부터 Mini LED 기초 기술을 사업에 적용하기
시작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CSOT는 Mini LED 기술 분야에서 발언권을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ini
LED 게이밍 디스플레이 외에도 7월 열린 소비형 디스플레이 전시회에서 발표된 TV 관련 데이터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75인치 크기에서 Mini LED는 이제 오프라인 시장의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 데이터에 따르면 Mini LED TV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작년의 1.5%에서 현재 약 3%(약 600만 대)로 높아졌습니다. 이
두 데이터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A: 우리는 Mini LED가 TV 디스플레이
분야의 미래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2019년에 이미 우리는 Mini LED의 보급률이 적어도 5%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였으며, 10%까지도 가능하다고 예측하였습니다.
질문자께서 언급하신 데이터가 우리의 전망이 옳았음을 어느 정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전망이 맞게 된 주된 이유는 Mini LED가 LCD 디스플레이 기술을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하여 OLED 디스플레이에
비해 부족하다고 보여지는 대비도 및 이미지 품질 측면에서 기존 LCD 디스플레이가 가진 단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OLED 기술이 디스플레이 산업에 큰 충격을 주었지만, Mini LED는 기존 LCD 기술을 바탕으로 수 조 위안 규모의
산업 생태계와 결합하여 지속적으로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주요 기술 방향이 될 것이며 매우 큰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Mini LED 기술 발전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용, 노트북용 및 모니터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CSOT의 Mini LED 관련 제품은 다양한 고객 수요에
대응한 위한 대량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기술이 안정화되었다고 보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의 제품에 대한 요구 사항에 부응함으로써 시장 점유율과 제품 보급률을 지속적으로 높여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는 이미 그 출발이 매우 좋음을 충분히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TV용 패널이든 중형 패널이든 Mini LED가 지속적으로 활력과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며 시장 점유율과 제품 보급률이 꾸준히 향상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Mini LED의 성장은 거스를 수 없는 추세입니다.
Q: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어 최근 업계 주요 관심사에 대해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애플이 AR 헤드셋을 출시했습니다. 현재 이 제품은 업계 종사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소형
웨어러블 설비임에도 대형 디스플레이(30㎡)의 느낌과 몰입감
있는 게임 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제품은 디스플레이가 이제 단순히 기술과 크기의 경쟁을 넘어서 경험의 경쟁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시장 경쟁에
돌입했음을 알려주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또 어떻게 상상력을 펼치고 고민해야 할까요?
A: 먼저 AR 헤드셋과 대형 디스플레이 관련하여 답하자면, 이는 매우 전문적인 문제입니다. 애플이 AR 헤드셋 디스플레이 제품을 출시한 후 저희도 이에 대해 관심을 갖고 논의를 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주목하는 점도 질문자께서 언급하신 것과 같은 지점입니다. 우리가
이미 LCD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한 까닭은 대형 대스플레이 분야가
LCD의 미래 시장이자 시장의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헤드셋
디스플레이의 경우 근안형(Near eye) 디스플레이로 더 큰 디스플레이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 시장이 잠식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여러 번 검토와 논의를 한 결과, 이러한 대체가 단시간 안에 그리고 상당 기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이런 판단의 배경은 사용 환경이 너무나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우리
연구팀에서 AR 헤드셋 체험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착용 30분 이내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1시간이나 2시간 그 이상의 지속 착용은 견디기 힘들다는 평가입니다. 우리는 최신
헤드셋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제품을 많이 테스트 착용을 해봤습니다. 물론 제품 자체는 잘 만들었지만 체험과
사용 환경은 제한적이며 일상적인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단말기 제품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즉,
이 제품을 사용하여 가끔 게임을 하거나 짧은 화상 회의를 할 수는 있지만 일상적 사용 환경에서 쓰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헤드셋
디스플레이 제품은 LCD로 대표되는 대형 디스플레이에 거의 위협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품 보급률은 높아지겠지만, 소비자들은 이 제품이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것이 아닌 두 제품 모두를 가지고 가끔 즐기는 정도일 것이며, 여전히 지금과 같은 사용 환경과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아직 초보적 수준의 판단에 머물러 있습니다. 우리의 견해는 늘 열려 있습니다. 미래에 더 혁신적이거나 심지어
세상을 바꿀 만한 헤드셋 디스플레이가 나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신기술에 대해 언제나 관심을 갖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이번 애플의 AR 헤드셋 출시가 우리에게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디스플레이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는 태도를 가지고
투자할 것이고 사업 전략을 꾸려나갈 것입니다.
Q: 저희가 볼 때 CSOT는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정신으로 시장이 안정적일 때 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는 사업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함께 주목할 만한 기술 트렌드가 무엇입니까? 우리가 초점을
맞추어야 할 디스플레이 제품의 기술 발전 추세에 대해 CSOT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습니까?
A: VR의 경우 현재 중저가 제품 솔루션은 LCD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LTPS LCD가 VR의 메인 디스플레이 솔루션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기술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해상도도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여러 측면에서 비교적으로 양호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중고급 제품군은 주로 실리콘베이스 OLED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높은 몰입감, 고품질 이미지 구현, 짧은 대기
시간 등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 경험을 제공하지만, 여전히 비용이 큰 문제입니다. 또한 산업 생태계의 문제가 있는데, VR 산업 생태계는 아직 완전히
자리잡지 못한 상황입니다. 이는 앞으로 VR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AR의 경우 제품화와 상용화까지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기존과 다른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경험이며 착용 방식도 완전히 다릅니다. 하지만
앞으로 개인 소비자가 휴대폰처럼 24시간 함께 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된다면 AR은 분명히 더 좋은 방법이고 더 희망적인 제품이 될 것입니다. 출장, 회의, 오락, 학습의
사용 환경에서 AR 헬멧을 언제나 착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헤드셋은 점점 가벼워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비현실적입니다.
AR도 여전히 기술적 측면에서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관점에서 볼 때 AR은 이미지 품질, 밝기, 전력 소비 및 반응 속도 지연 측면에서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실리콘 베이스 OLED가 메인 디스플레이
솔루션으로 기술의 핵심 문제는 밝기 부족입니다. AR은 일련의 복잡한 광학 경로 설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밝기 손실율이 한 자릿수 이상입니다. 이와 같은 밝기 부족 때문에 아웃도어 응용제품에 사용되는
AR용 디스플레이가 사용자에게 만족할 만한 체험감을 주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기존 기술의 문제점 때문에, 우리는 실리콘 베이스 Micro LED가 AR의 주류 솔루션이 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VR 분야에서 CSOT는 LTPS LCD를 기반으로 비교적 완성도 높은 제품군을 구축했으며, 재작년에는
업계 최고 해상도인 1512PPI급 제품을 출시했고, 올해는
1700PPI급 제품으로 품질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더 높은 해상도를 확보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 CSOT는 LCD 기반의 VR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이미 중국 국내 주요 고객사과 합작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고객사를 확대하여 안정적으로 생산 가능한 VR 분야에서
중요한 플레이어로서 자리매김해 나갈 것입니다. 동시에 AR과 Micro LED 매칭 기술을 업그레이드하여 Micro LED 기반의
솔루션을 빠른 시일 내에 상용화하여 소비자에게 선보일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