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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3-27
제목
2022년 중국 전자유리 산업 시장 현황 및 발전 추세 분석

2022 중국 전자유리 산업 시장 현황 발전 추세 분석: 중국 디스플레이 대형세대 유리기판 시장, 점점 확대

 

OFweek: 2022/03/16

https://display.ofweek.com/2022-03/ART-8420-2300-30553746.html

 

 

중국 전자유리 주요 상장기업에는 CSG(China Southern Glass, 南玻), 둥쉬광전(旭光), Kibing그룹(), 뤄양유리(玻璃), CEC IRICO(彩虹股) 등이 있음. 본 기사는 시장 구조, 기업 생산라인,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공급량,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수요량 데이터를 중심으로 하고 있음.

 

 

전자유리 분야에서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의 비율이 더 높음

 

중국 전자유리 산업은 크게 커버글라스와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부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음. 전체 전자유리 시장에서 커버글라스 시장 점유율은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시장 점유율보다 낮음. 2020년 기준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산업은 전자유리 산업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커버글라스 산업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그림1> 2021년 중국 전자유리 산업 시장점유율(단위: %)

盖板玻璃原片:커버글라스 원판, 显示玻璃基板:디스플레이 유리기판

 

 

대형세대 생산라인은 외국 업체와 기술 격차를 보임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은 패널 및 터치스크린 산업의 기초 부품 산업임. 전체 산업 체인 측면에서 보면 중국 내 발전이 상대적으로 뒤떨어지는 분야이기도 함. 현재 중국 소수 기업만이 독자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의 발전은 주로 세대별 라인의 발전과 동기화되는 경향을 보임. 기존의 4세대 라인에서 현재의 10.5, 11세대 라인에 이르기까지 기판의 크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두께는 더욱더 얇아지고 있음. 대형세대로 갈수록 크기와 두께에 대한 요구 사항이 증가하여 기업이 갖춰야 할 기술과 공정의 난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음.

  

<그림2>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세대별 분류

 

 중국의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산업은 8.5세대 이상의 대형세대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긴 하지만, 대형세대 생산라인을 갖춘 기업의 수는 외국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음.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 능력을 갖춘 회사에는 CSG, 둥쉬광전, 뤄양유리, Triumph Technology(凯胜科技)CEC IRICO 있음. 현재 외국의 최신 생산라인 수준은 10, 10.5세대 라인이나, 중국은 아직까지 이런 대형세대에 대한 독자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함.

 
<그림3> 중국 전자유리 산업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업체별 생산능력(단위: t/d, 만㎡, 만장)

南玻集团: CSG旭光电: 둥쉬광전, 凯胜科技: Triumph Technology, 玻璃: 뤄양유리, 彩虹股份: CEC IRICO

 

공급 측면: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의 공급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임

 

중국의 LCD 패널 출하량이 증가함에 따라 중국의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량도 몇 년 전에 비해 크게 증가했음. <중국전자정보산업통계연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량은 2018년에서 2021년 사이에 물결 모양 변화가 있었음. 2018년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량은 106,500톤이었으나, 2019년에는 후방 산업 응용제품 수요의 감소로 인해 유리기판 생산량도 94,700톤으로 감소했음. 2020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내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량이 상반기에 다소 줄었으나, 하반기 LCD 패널 시장이 호황을 누리면서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생산량이 10만 톤 이상으로 반등했음. 2021년에는 시장 호황이 계속되어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의 생산량도 더욱 증가하였음.

  

<그림4> 2018~2021년 중국 전자유리 산업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시장 공급량(단위: 만톤)

 

 

수요 측면: 가전 ​​분야 경기 회복에 따른 유리기판 수요 증가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자 장비 및 자동차 소비 시장이 되었음. 이에 따라 이들 분야의 전자 유리에 대한 수요도 몇 년 전과 비교하여 크게 증가했음. <중국전자정보 산업통계연감>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판매는 2018년에서 2021년 사이에 물결 모양 변화가 있었음. 2018년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판매량은 106,200톤으로 생산량 전량이 모두 판매되었음. 2019년 소비자 시장 불황에 따라 후방 산업 응용제품에 쓰이는 유리기판 수요도 96,000톤으로 감소했음. 2020년 상반기 소비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위축되었다가 하반기에 시장이 점차 회복되어,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판매량이 10만톤을 넘어섰음. 2021년 중국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판매량은 105,000톤을 넘어섰음.

  

<그림 5> 2018~2021년 중국 전자유리 산업 디스플레이 유리기판 시장 수요량(단위: 만톤)

 

 

후방 산업 응용 제품의 수요 확대

 

중국의 디스플레이 유리기판의 후방 산업 응용 분야는 노트북, 태블릿PC, 모니터, TV, 스마트폰,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등임. 특히 스마트 대화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가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국 대형 패널 시장은 현재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 또한 패널 업체들의 UHD 시장 확대로 중/고급형 TV와 모니터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계속 늘어날 전망임. 터치스크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시장에서 중국은 OEM 및 소비 시장에서 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자동차가 더욱 스마트화, 전자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자동차용 패널의 수요와 평균 면적은 증가하고, 자동차용 패널의 생산 단가 하락으로 자동차용 패널 수요도 증가하고 제품들은 표준화되기 시작했음. 수요의 관점에서 볼 때, 자동차에서 디스플레이의 적용범위는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있으며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음. 자동차용 패널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후방 응용 분야임. 차량인터넷(Internet of Vehicles), 대체에너지 차량, 자율주행 자동차 등의 요인 활성화에 힘 입어 자동차용 패널에 대한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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